본문 바로가기

PD충전기란? 선택은 어떻게 그리고 반드시 필요한가?

2022. 10. 15. 댓글 개
반응형

PD충전기란 무엇인지 아시나요? 들어는 봤는데 개념이 명확하지 않다면 오늘 제가 정리한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PD 충전기 선택 팁

 

PD충전기란 무엇인가?

PD충전의 개념을 알기전에 2가지 개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기존 충전기와 PD충전기 차이점?

  • PD(Power Delivery) 충전: W(와트, 전력) 즉, 전력만 충족시켜주면 충전이 가능합니다. 물론 PD 충전 규격이 요구하는 전압이 따로 있긴 합니다.
  • DC(직류전원) 충전: 노트북 사면 함께 제공되는 충전기를 생각하면 됩니다. V(볼트, 전압)와 A(암페어, 전류)가 기반이고 전자 기기에서 요구하는 전압과 전류를 정확히 충족해 줘야만 정상적인 충전이 가능합니다.

위: PD충전기 / 아래: DC 충전기



PD 충전규격

PD 충전 규격은 3.0으로 5V / 9V / 15V / 20V 전압(V)을 지원하며, 최대 5A의 전류(A)를 출력한다. 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게 PD 충전을 지원하는 기기에서 알아서 알맞은 전력을 공급해 주기 때문입니다. 쉽게 생각해보면, 밖에서 노트북 충전기를 안 가져와 다른 사람 것을 꽂아 사용하려 할 때 다른 브랜드 노트북인데 괜찮을까???? 이런 생각 해보신 적 있으시죠? 비싼 노트북 고장 나면 어쩌나? 걱정했었는데, 만약 PD 충전을 지원하고 PD충전기가 있다면 이런 고민 없이 그냥 충전하면 됩니다.


내게 맞는 PD 충전기 찾는 방법?

그럼 내게 맞는 PD 충전기는 어떻게 선택하는 것일까요?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수많은 PD 충전기가 있고 65W처럼 W가 다르게 표시되었고 그 값이 높으면 더 비싸다는 것 까지는 눈칫밥으로 알겠습니다. 비싸다고 좋은 것일까?
이런 많은 충전기 중 자신에게 맞는 제품은 어떻게 구별할까?

우선 내게 필요한 PD 충전기가 어느 정도의 용량이 필요한지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 쉽게 생각하면 내가 사용하는 제품 중에서 전력을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대용량의 제품(예. 노트북)을 기준으로 확인하면 됩니다. 요즘 노트북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등도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가장 고용량의 제품 기준으로 충전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PD 충전을 지원하는 노트북이라도 대부분 자체 충전기(DC 충전 어댑터)를 함께 제공한다. 이 어댑터 용량 이상의 PD 충전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럼, 내 노트북의 전력 용량을 어떻게 확인할까요? 의외로 간단합니다. 어댑터에 적힌 내용 중 V와 A를 확인하고 이 두 숫자를 곱해주면 전력 용량을 구할 수 있습니다.

  • V(Valtage) x A(Ampere) = W(Watt)
  • 20V x 3.25A = 65W

내 노트북을 확인해 보니 65W급 PD 충전기를 구매하면 된다.

노트북의 전력 용량 확인 하는 방법



GaN 반도체를 적용한 PD 충전기?

PD 충전기를 검색해보면 GaN 이란 단어를 종종 보게 되는데 이게 뭘까요? 같은 용량이라도 질화갈륨(GaN) 반도체를 사용한 제품은 그 크기와 발열을 줄일 수 있어 요즘 많이 보입니다. 그래서 구매 시 부피만 작은 것이 아니라 발열도 줄인 GaN 반도체를 적용한 PD 충전기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GaN 반도체를 적용한 PD 충전기



PD 충전기 반드시 필요한가?

위에서 설명했듯이 PD 충전기는 앞으로 많은 전자 제품에 사용할 있어 널리 사용될 것입니다. 판매 가격도 좀 더 내려가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봅니다. 전용 충전기 시대에서 벗어나 범용 충전기를 사용하는 시대가 온다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PD 충전기가 내게 꼭 필요한가? 를 생각할 때 지금 내가 사용하는 전자 제품에 필요한가를 생각하면 답이 나옵니다. 실 예로 저 같은 경우는 현재 휴대용 노트북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데 위 사진에서 봐서 알겠지만 전용 충전기 부피나 PD 충전기 부피나 거의 비슷합니다. 그래서 전용 충전기를 갖고 다니는 게 더 유리합니다. 개인의 사용 용도에 따라 PD 충전기의 필요성이 결정된다라고 생각하니 구매 시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직 가격이 저렴하지 않기 때문에 당장 필요한 게 아니면 조금 기다렸다가 꼭 필요한 경우에 구매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마무리

PD 충전기 개념부터 어떻게 선택하는 게 좋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개인 용도에 맞게 선택하면 될 것입니다.

 

함께보면 유용한 글

https://klick.co.kr/appliances/71

 

스카이 필 GaN65S USB-PD 고속 3포트 멀티충전기 어댑터 65W ZX-3U10T, 블랙, 1개

pd충전기 구매 가이드 맥도도 GaN PD3.0 PPS 120W 초고속 4포트 멀티 충전기 TR257-AKR, 블랙 에이프릴스톤 P30 100W PD 멀티충전기, 블랙, 1개 스카이 필 65W PD …

klick.co.kr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슬림5 14 구매후기(가성비 노트북)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슬림5 14 구매후기(가성비 노트북)

가성비 노트북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슬림5 14 구매후기 입니다. 구매 사이트에 올라온 전체 설명은 "레노버 가성비노트북 르누아르 3세대 라이젠5 아이디어패드 Slim5-14ARE/R5-4500U/256GB /8GB /IPS" 라고

late40s.tistory.com

 

노트북 무선인터넷 연결이 안될 때 이렇게 하세요.

 

노트북 무선인터넷 연결이 안될 때 이렇게 하세요.

#노트북 무선인터넷 연결이 안 될 때 대처법 내용 업데이트: 2022년 9월 29일 어제 퇴근 후 여느때와 같이 노트북을 켰는데 무선인터넷 연결이 안 되네요. 가끔 와이파이가 안 되긴 하는데 이렇게

late40s.tistory.com

 

차량용 테이블, 차량용 노트북 테이블 유용하네요.

 

차량용 테이블, 차량용 노트북 테이블 유용하네요.

#차량용테이블 #차량용노트북테이블 차량용 테이블이을 찾고 있나요? 차 안에서 노트북 사용하고 싶은데 불편하죠? 하지만 요즘 내가 생각하고 필요로 하는것은 거의 대부분 구할 수 있다고 생

late40s.tistory.com

반응형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으나 추가 금액 없이 구매 가능합니다

◀ 댓글 ▶